2021/05/28 3

삶의 원칙

오후에 엄마와 삶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했다. 내 삶의 원칙은 '내 마음대로 하기'이다. 그런데 엄마는 자꾸 그러면 안 된다고 하셨다. 이유를 들어보니 남한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그래서 또한 가지 원칙 '남한테 피해 주지 않기'가 필요하다고 하셨다. 처음 듣고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내 삶의 원칙은 하나였다. 상황을 정리해보니 나는 내 진짜 마음을 찾아서 하나의 원칙이면 충분했고 엄마는 아직 그러지 못해서 두 개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셨다. 살다 보면 '내 마음대로 하기'와 '남한테 피해 주지 않기'를 동시에 충족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 이건 아직 진짜 내 마음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진짜 내 마음을 찾으면 마음속의 측은지심, 양심 등이 작용해서 둘이 상충되는 일이 없다. 그러면 ..

다둥이아빠 2021.05.28

크고 싶은 아이, 크고 싶지 않은 아이

막내는 장난치기를 좋아한다. 예전의 진지하고 예민했던 나는 그런 부분이 힘들었다. 말 안 듣고 나를 힘들게 하는 존재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보니 이런 모습이 이해가 된다. 막내는 마음이 어른이다. 하는 행동도 애늙은이 같을 때가 있다. 마음은 세 아이 중 가장 큰데 몸은 셋 중 가장 작다. 그래서 얼른 크고 싶어 자주 키를 재 달라고 한다. 몸이 클 때까지는 장난을 치면서 마음을 어리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둘째는 아침밥을 안 먹는다. 밥 안 먹으면 잘 안 클 거라고 하면 자기는 크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둘째는 마음 속에 어린아이의 천진난만함을 가지고 있다. 그 천진난만함으로 종종 멋진 시를 지어 우리를 놀라게 한다. 가끔 생떼를 쓰면서 눈이 퉁퉁 붓도록 울기도 하지만. 첫째는... 아직..

다둥이아빠 2021.05.28

사고 발생2

어제 아내의 사고 앞에서 평정심을 잃지 않는 신기한 경험을 하면서 놀라웠다. 그러면서 예전에 내가 아팠을 때 아내의 마음은 어땠는지 물어봤다. 생각보다 흔들림 없이 담담했다고 얘기해주었다. 나의 평온함에는 속으로 잘하고 있다고 칭찬해 주었는데 아내의 평온함은 감정이 메마른 사람처럼 느껴졌다. 이게 무슨 내로남불인가? 다시 생각해보니 내 느낌이 맞았다. 나는 감정이 매우 예민한 편이라 휩쓸리기 쉽다. 그래서 평온함을 지키는 내 모습이 신기할 정도다. 반면에 아내는 감정이 무딘 편이다. 그래서 주변에 휘둘리지 않지만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관찰자 모드를 켜고 평온함을 잃지 않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평온함이 필요할때도 있고 격정이 필요할 때도 있다. 기쁠 때 마음껏 기뻐하고 슬플 때 마음껏 슬퍼해야 한다...

다둥이아빠 2021.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