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미나이랑 얘기하면서 조증을 PC로 설명하는 모델에서 오버클락 상태가 빠졌다는 걸 알게 되었다.예전에도 조증과 오버클락에 대해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말이다.해야 할 작업을 무리하게 쌓아둔 결과 PC는 오버클락을 해서 무리하게 된다.무리하게 작업을 쌓아두는 것은 욕심 때문이고오버클락을 하는 것은 조급함 때문이다. 이런 욕심과 조급함은 어디서 올까?바로 현재의 자기를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자기애가 부족한 것이다.지금의 나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의 나를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 치는 것이 조급함이다.이것이 말 그대로 조증의 본질이다. ---점심 먹고 청계천을 걸으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그동안 나를 사랑하지 못하고 못났다고 밀어붙이기만 했다.'미안해. 정말 많이 미안해'이 말을 마음속으로 했더니 눈물이 ..